안녕하세요?

아이친구(1279)센터 코디네이터 한아름입니다.

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 경우 잦은 감염질환들로 인해 부모님들 애간장을 녹이곤 하죠.

더워지기 시작하는 4월부터 가을철까지 흔히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수족구가 자주 발병하고 있습니다.

 

수족구란 말그대로 입안과 손 발에 수포성 발진이 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단체생활을 하는 유아에게 많이 생기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.

아이들의 입과 손을 통해 장바이러스의 종류라고 하는 콕사키바이러스가 몸 안에 들어오면 감염이 되는데 보통 4~6일 정도 잠복기를 거치고 발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.

 

수족구의 증상으로는 입과 손 그리고 발에 물집이 생기것이 주요 증상이며 무릎이나 엉덩이에도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. 이 경우 수포가 되지 않고 피부에 작은 종기가 생기면서 붉어집니다.

 

또한 가벼운 미열이 나거나 경우에 따라 열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 수포의 크기는 3~7mm 정도로 대개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되는 편입니다.

 

초기에는 수포가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음으로 자녀분이 입안이 아프다고 하거나 음식을 먹을때마다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살펴보시고 병원에 내방하기를 권해드립니다,

 

일주일에서 10일정도가 지나면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긴 하지만  아이가 8시간 넘게 소변을 보지 못한다면 탈수로 이어질 수 있기에 병원으로 가보시길 권합니다.

 

특히, 입안에 수포가 생기면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움으로 수액이나 입원치료를 권장합니다.

 

수족구 예방법

  • 손 씻기(올바른 손씻기를 꼭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잘 지도해주시길 바랍니다)
  • 곡식이나 채소 종류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하여 면연력을 높여줍니다.
  • 침이나 접촉을 통해서 전염되기 때문에 아이가 사용하는 물건이나 침구류, 장난감등을 자주 소독해주고 세척해주는게 중요합니다.
  • 수건은 아이당 따로 사용하여 바이러스 전염을 막습니다.

 

갑자스런 질병으로 자녀를 입원시켜야 할 경우 돌볼이가 없어 근심이라면 입원아동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입원아동 돌봄서비스

o 이용대상 : 병원에 입원한 만3개월 이상12세 이하 아동(광주시 거주)

o 서비스 내용 : 전문교육을 이수한 입원아동보호사가 병원에 방문하여

아동간병(복약, 식사) 및 정서교감을 통한 놀이지원 등 서비스 제공

o 이용시간 : 08~20(11회 최소 4시간~12시간 이하)

18시간 초과 시 시간당 7,000원 가산 부담

o 이용금액 : 시간당 1,400~7,000(소득에 따라 차등 지원)

지원 한도 : 60시간(초과 시 본인부담으로 이용가능)

o 문의: 광주여성가족재단(1899-5912)

 

더 자세한 문의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이친구(1279)센터 전화상담을 통해 신속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062-222-1279/223-1279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

 

아이친구(1279)센터는 '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'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